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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 '교통문재 제로' 궁극의 기술에 도전하다 :: 자율주행자동차_자동차부속연구원 유시복 책이다 연구원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16:08

    우버, 리프트, GM, 볼보 같은 곳은 어떤 곳인가? 바로 2020년 자율 주행 차 상용화를 앞둔 회사였다 여기에 구글의 웨이모까지 가세한 자율주행차 시장은 갈수록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시장을 뜨겁게 한 치열한 경쟁구도는 대비되는 두 부류를 낳았다. 지금 힘의 지배는, 종래의 전통적인 자동차 메이커에서 ICT를 베이스로 하는 메이커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기술 융합 표쟈싱,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은 4차 산업 혁명 기술의 융합과 함께 안정적인 서비스라는 책무가 상당한 버흐(뒤)감으로 떠올랐다. 협업구조의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이를 뒷받침하는 법제도의 인프라가 시급한 것도 이 때문이었다. 자율 주행 차의 1엔진을 켠 웨이 모의 후(후)에 인 추격전이 예상되는 한가운데에 좋을지 만나게 된 자동차 부품 연구원 유시복 책입니다 연구원과의 인터뷰가 더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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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대가 원하는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는 전기구동차인 전기자동차, 수소차와 함께 미래차를 주도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을 보고 부가 가치가 높고 두드러진 성장을 하고 있는 분야는 자동 운전 차와 전기 구동 차의 2분야이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산업뿐 아니라 도로 인프라, ICT(정지상태) 등 다양한 산업이 연계돼 있어 결국 자율주행 서비스산업으로 결실을 맺게 된다. 자율주행 서비스 산업은 자율주행차 공유, 로봇택시, 자율주행 셔틀버스, 온디맨드(on-demand_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 숍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될 전망이다.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소견할 수 있지만 우선은 교통사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에어 백이나 ESC, ABS와 같은 수동 안전 시스템(Passive Safety Systems)을 통해서 전체 사건의 20%이상, 긴급 제동 장치, 차선 유지, 보조 장치, 차간 고리지에 어장치 등 능동 안전 시스템을 통해서 30~40%의 사건을 줄일 수 sound이 증명됐다. 여기에 차량용 통신을 이용하여 보행자, 자동차 간 도로 인프라 간 서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20%정도를 더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자율주행 시스템이 더해지면 정말 거의 모든 교통사건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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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하청은 자율주행차가 수익을 가져다 주기 위해서였다 자료마다 쵸쿰우이 차이는 있지만 2030년도에는 레벨 2의 자율 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이 전부 차량의 50Percent이상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매우 어려운 부분품 개발과 서비스 시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제성장의 돌파구가 되는 기회가 되었기 때문에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산업이었다.​


    자율주행차 안에 숨은 대표적인 기술, 자율주행을 대표하는 기술은 단연 센서 기술입니다. 센서 기술의 발달은 자율주행차의 발전 속도와 맞물려 있다. 유 책임조사원은 차선의 위치와 도로의 형상, 전방 물체가 어디쯤에서 거리와 속도는 어느 것인지, 현재 위치와 표식의 의의 등을 파악하는 하나련의 작업은 모두 센서가 하는 하나입니다. 결국 센서의 성능과 가격이 좋아질수록 자율주행차의 성능도 향상되고 대중화 속도도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향후 중요한 기술은 "통신에 근거하는 자율 협력 주행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가 주변의 자동차, 보행자 등 움직이는 모든 물체와 통신하면서 위치와 속도, 방향각을 교환할 수 있다면 교통사고 제로화도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 AICBM 즉 AI, IoT, Cloud, BigData, Mobile이 연결된 고리가 산업 전체를 주도하는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실제로 2017년도부터 시작하여 현재 진행 중인 '자율 주행 핵심 기술 개발 사업'은 산업부의 9대의 부품 개발 한복판인 것에 대해서 미래 대비 4개 부처(산업부가 주관하고 과학 기술부 국토부 경찰청의 참여)공동 예비 타당성 기획 사업은 기존 기술에 AICBM을 융합시키는 융합 기술을 한 카웅데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와 AICBM이 미래의 핵심 기술임을 강조했습니다.​


    기술에 의해 해결해야 할 자동운전 딜레마 자동운전의 필요성도 분명하고, 필요로 하는 주요 기술도 명료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대답을 얻기 어려운 것이 있다. 자율주행 산업이 겪고 있는 역시 다른 어려움은 들끓는 여론입니다. 자율주행차를 거의 매일 꼬리표처럼 쫓아다니는 화두로 자율주행 프로그램 해킹, 기술발전에 걸맞은 교통시스템 부재의 기술적인 부분과 대량실업 사태에 대한 윤리적인 책입니다.범위에 관한 의견이 구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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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해킹 방지에 대해서는 자율주행차가 커넥티드화돼 화제가 되면서 새롭게 떠오르는 산업 분야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 책임니다 연구원은 사이버보안 전문가분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완벽한 보안보다는 어느 정도 보안을 유지하느냐가 중요해집니다. 현재 자동차, 차내, 외부 통신도 세계적으로 보안이 제정되면서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종적으로는 자동차 내부의 모든 관련 부품과 외부 통신망, 교통관제센터와 지중통신 네트워크, 서비스센터에 이르는 전체 체계의 각 요소에 보안기술이 적용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며 다소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해외에서 경주하는 국내 자율주행차의 발전 단계라면 자율주행차의 국내 발전 형세는 어디까지 왔을까. 세계적으로 자율 주행 수준 하나 은 대규모 산업화의 영향에서 활발하게 양산 중이며 기업별로 온도차는 있지만 수준 2는 글로벌 자동차가 양산중이다.


    해외 자료에 따르면 우리 정부의 완성차 자율주행차 수준은 중상위권 정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하나 5년에 고속 도로 수준 2자율 주행(HDA)이 탄생하면서 교통 체증 구간, 자율 주행(TJA), 자율 주차, 자동 차선 변경 등 레벨 2의 주요 아이 템이 양산 중이거나 준비 중인 것. 2020년 고속 도로 수준 3자율 주행 시스템이 양산 계획임을 고려하면 대폭 포함된 것은 아니다. 다만 구글 차이나의 바이두와 동시에 레벨 4이상의 기술 분야에 투자가 없어 염려되는 부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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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산업에 도전하는 중소 기업의 역할과 경쟁력 자율주행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기반에서 자신감을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쥬은소 작은 기업이 다소 리탄했던 시스템에 들어가1부 모듈 이 쟈싱 모듈을 구성하는 요소 부품 제작에 집중하는 것이 타당하게 보인다. 유책입니다. 조사원은 카메라 모듈을 구성하는 렌즈, CMOS 센서, 하우징, 케이블, 기판 등의 하드웨어와 카메라의 차선인식, 물체인식, 신호등 인식 등 다양한 기능을 다소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모듈이 있는데 이 모두가 중소, 소규모 기업이 담당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최근 부상하고 있는 커넥티드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도 새로운 서비스 콘텐츠를 개발 공급하는 역할에 중소소기업의 역할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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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어 "대기업은 핵심 기술을 갖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에 진입해 스스로 확장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율주행은 아직 기술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만약 이러한 부분에 기술적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의 진출도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스토리를 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이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치열한 언쟁도 결국 해결의 실마리는 기술로 귀결된다. 이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대형기술정보진흥원을 비롯한 관련 연구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도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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